1월 자동차세 연납 신청 먼저 내고 돈 벌자

2024년 1월에 해야 하는 필수 항목 중에 자동차세 연납 신청이 있습니다. 원래 자동차세는 1년에 두 번 냅니다. 아마 작년 12월에 내신 분들도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재테크에 능한 분들은 이미 작년 1월에 1년치 자동차세를 미리 냅니다. 그것을 연납이라고 합니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이 연납제도가 잘 알려져 있지 않아서 많은 사람들이 놓치고 안타까워 했지만, 요즘에는 워낙 정보가 발달하여 알아서 다들 1년 치를 먼저 냅니다.

그렇게 사람들이 알아서 잘 내면, 정부는 칭찬하고 장려해야 하지만 이상하게 우리나라 정부는 연납 제도의 혜택을 갈 수록 줄여가고 있습니다.

몇 년 전만 해도 10퍼센트의 연납 할인이 있었지만, 갈 수록 줄어들고 있습니다. 그래서 2024년 올해는 고작 5퍼센트의 혜택이 있을 뿐입니다. 화납니다.

하지만 그것이라도 받아 먹어야 직성이 풀리겠습니다. 아직은 신청기간이 아닙니다 하지만 미리 준비해서 내 돈은 내가 지킵시다. 자동차세 연납 신청 지금 시작합니다.

자동차세 연납 신청 포스터

자동차세 연납 신청 방법

자동차세가 어떤 방식으로 걷히는지는 여기서 다루지 않겠습니다. 그냥 통상적으로 배기량이 크면 많이 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자동차세 산정 방법과 의문점

영업용과 비영업용으로 나누기도 하는데, 그냥 편의 상 기름통이 크면 많이 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쉽게 말해서 같은 현대 자동차라고 하더라도 1600cc 아반떼보다는 2000cc 소나타가 많이 냅니다. 당연히 그 소나타보다는 3000cc 그랜저가 더 많이 냅니다.

배기량이 크다는 이야기는 차량 자체가 크다는 이야기입니다. 즉 큰 차 모는 사람은 세금을 더 내라는 것인데 여기에는 이견이 없을 것입니다.

다만, 단순히 배기량만을 기준으로 하기엔 비싼 수입차 같은 경우에는 상당히 유리합니다. 같은 배기량이라고 하더라고 벤츠나 BMW 같은 고급차량은 이미 국산 자동차의 두 배 가격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격차이가 그렇게 큰 데, 배기량으로 단순 비교 한다는 것은 상당한 무리가 있습니다. 강남 30평 아파트와 지방 30평 빌라의 재산세가 같다면 상당히 억울하지 않을까요?

이 점에 대해서는 국가에서 손을 본다고 합니다. 하지만 연납 혜택도 줄이는 마당에 차량 가격에 따른 자동차세 변동을 할 지는 의문입니다.

자동차세 연납 할인 비중

1년에 두 번 내는 자동차세를 연초에 한 번에 내고 할인을 받는 제도 입니다. 두 번 걷을 것을 한 번에 미리 걷으니 기관도 편하고 인력 낭비도 없습니다.

게다가 약간은 무리해서 한 번에 내면 할인도 받을 수 있으니 납세자의 입장에서 나쁘지도 않습니다. 하지만 이 제도를 줄인다는 것은 참으로 안타깝습니다. 줄여가는 비율은 아래와 같습니다.

  • – 2022년 : 10% 할인
  • 2023년 : 7% 할인
  • 2024년 : 5% 할인

이렇게 갈 수록 줄어듭니다. 그리고 더 아쉬운 것은 25년 이후는 3%까지 줄어든다는 것입니다. 악착 같이 할인 받아야 겠습니다.

정부의 혜택이나 카드 혜택이나 처음에는 엄청나게 광고와 홍보를 하면서 인기를 끌다가 그것이 보편화 되면 슬쩍 줄이거나 없애는 것이 어찌보면 국룰인 듯 합니다.

자동차세 연납 신청 시기

자동차세 연납은 대부분 1월에 신청합니다. 한 번이라도 신청한 사람에게는 추가 신청 없이 다음 년도 초에 고지서나 전자지로를 통해 알림이 도착합니다.

아마도 기존에 연납을 했던 분이라면 우편함을 유심히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요즘에는 미리 연결해 놓은 카카오페이나 네이버페이 등의 **페이류가 있다면 문자나 카톡으로 알림이 올 것입니다.

그럼 그냥 바로 납부하면 됩니다. 쉽습니다. 하지만 굳이 1월에 하지 않아도, 혹은 그렇게 알려줘도 워낙 바빠서 깜빡 했다면 다른 달에 신청하셔도 됩니다.

신청은 1월, 3월, 6월, 9월에 신청이 가능합니다.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미리 신청할 수록 혜택은 더 커진다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특히 6월 이후에는 1분기는 납부한 상태에서 2분기의 연납을 신청하는 것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원래 부지런해야 한 푼이라도 아낄 수 있는 것입니다.

자동차세 연납 신청 방법
자동차세 연납 신청 방법

자동차세 연납 신청 방법

한 번이라도 했다면 문제가 없지만 한 번도 안 해 봤다면 일단 신청을 해야 합니다. 뭐든 처음이 어렵지 그 다음부터는 쉽습니다. 그러니 용기를 내서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가장 편한 신청 방법은 바로 온라인 신청입니다. 물론 지방자치단체에 전화해서 신청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전화보다 온라인 신청이 더 잘 되어 있고 빠릅니다.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방법은 위에서도 말씀드린 **페이류에 접속하여 신청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간단하게 위에 이미지로 정리해 놓았으니 확인하시면 됩니다.

또 하나의 방법은 위택스에 들어가서 신청하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일단 방법이 있으니 알려드리긴 합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컴퓨터보다 휴대폰이 편의성도 좋고 방법도 간단합니다.

위택스에 들어가서 위택스 홈 > 위택스 상단바 > 부가서비스 > 자동차세 연납신청 의 항목을 타고 들어가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물론 지금은 신청 시기가 아니다 보니 아직 개설되지 않았습니다. 16일부터 시행되니 늦지 말고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차세 연납 신청 정리

지금까지 자동차세 연납 신청 정리를 해 드렸습니다. 매년 1월은 자동차세 연납 신청을 하는 달로 달력에 표시를 해 두시기 바랍니다.

간단하게 정리해서 다시 한 번 알려드립니다.

  • 매년 1월 16일부터는 자동차세 연납 신청이 가능 합니다.
  • 2024년은 1월에 자동차세 연납 신청과 함께 연납을 하면 됩니다.
  • 1월 연납 시에, 2024년 기준으로 5%의 세금 할인을 받습니다.
  • 연납신청 방법은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같은 금융서비스로 가능합니다.
  • 접근성이 떨어지면 전화를 통해서 신청도 가능합니다.

이렇게 정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어쨌든 한 푼이라도 아껴야 하기 때문에 약간의 번거로움은 있더라고 꼭 진행하셔서 할인 받으시길 바랍니다.

1월은 연초이기 때문에 시간이 훨씬 빠르게 지나갑니다. 미리미리 메모 해 두시고 기간을 놓치지 마시길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 2024년부터 부부 공동 육아휴직 신청 시에 최대 3,90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혹시나 올 해 아이 계획이 있는 분이라면 꼭 참고하시고 놓치지 마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