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페이 온누리상품권 사용처와 차이 알기

제로페이 온누리상품권 사용처와 차이는 늘 궁금합니다. 제로페이와 온누리상품권의 관계도 사실 궁금합니다. 그런 분들께 오늘 확실하게 정리를 해 드릴 계획입니다. 도대체 뭐가 뭔지, 그리고 어디에서 쓸 수 있는지 제로페이 온누리상품권 차이와 사용처를 알려드립니다.

여기서 말하는 온누리상품권은 지류, 즉 종이가 아닌 모바일 전용을 말하는 것입니다. 휴대폰에서 결재가 가능해서 편리한 점이 있습니다.

한국에서 모바일 결제하면 떠오르는 두 가지 대표적인 옵션 ‘제로페이’와 ‘모바일 온누리 상품권'(모바일 온누리 상품권)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제로페이 온누리상품권 사용처와 차이

둘 다 모바일 결제에 사용되지만 기능 및 사용 측면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이 두 가지 결제 수단을 비교하여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차이부터 살펴 봅니다.

제로페이 온누리상품권 차이

둘 다 스마트폰을 통해 편리하고 안전한 결제 방법을 제공함으로써 무현금 거래 사용을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하기도 합니다. 세금 문제도 걸려있습니다.

제로페이는 한국 정부가 다양한 금융 기관과 협력하여 개발한 모바일 결제 플랫폼입니다. 카드 수수료를 줄여 보겠다는 좋은 취지에서 출발했습니다.

사용자는 은행 계좌나 신용 카드를 제로페이 앱에 연결한 다음 이를 사용하여 다양한 상품권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그럼 도대체 어디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인가? 그것은 당연히 가맹점에서 사용이 가능 합니다. 그럼 가맹점은 어디일까요? 그것을 알아보기 전에 먼저 제로페이 온누리상품권의 차이를 보겠습니다.

제로페이도 페이니까 결재가 가능하고, 온누리상품권도 당연히 돈과 비슷한 가치를 가지고 있을 텐데 그렇다면 둘의 차이는 뭘까요?

제로페이는 말 그대로 페이입니다. 카카오페이를 생각하면 쉽습니다. 카카오페이로 결제하면 어디서 돈이 빠져나가나요?

아마 여러분들이 설정해 놓으신 은행 계좌나 신용카드에서 카카오페이라는 플랫폼을 거쳐 결재가 될 것입니다.

제로페이도 그런 것입니다. 그리고 그 제로페이의 결재방법 안에 온누리상품권 (정확하게는 모바일 온누리 상품권)이 들어있는 것입니다.

말로 하면 복잡하니 목록을 만들어 5가지로 요약해 드리겠습니다.

  • 제로페이라는 플랫폼이 있다.
  • 그 제로페이 안에는 여러가지 상품권을 모바일 버전으로 등록할 수 있다.
  • 그 등록된 상품권은 그 상품권의 취급점 (가맹점)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 그 상품권 중 가장 대중적인 것이 ‘온누리상품권’이다.
  • 온누리상품권을 제로페이에 등록하면 그것이 ‘모바일 온누리상품권’이 된다.

이런 방식으로 진행되는 것입니다. 저도 이 개념을 잡는데 약간의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소비자입장에서는 복잡한 것은 질색입니다. 그냥 어디가서든 삼성페이처럼 되었으면 합니다.

게다가 여기에 복병이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지역 화폐입니다. 대표적으로 서울에는 서울페이가 있습니다. 여기까지 끼어들어서 더 복잡해진 것입니다.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서울페이는 제로페이와는 관계가 없습니다. 그렇기에 별도로 생각하셔야 합니다. 특히 서울 거주자분들은 서울페이와 제로페이를 구분하셔야 나중에 난처한 일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제로페이 온누리상품권 사용처

제로페이 온누리상품권은 결국 엄마와 자식 같은 관계입니다. 자식은 다른 자식들도 있겠으나 엄마는 한 명이기에 제로페이 없이는 온누리상품권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아, 물론 여기서 말씀드리는 온누리상품권은 결국 제로페이 안에 들어가 있는 모바일 온누리상품권을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실제로 제로페이 플랫폼에 들어가보면 듣도 보도 못한 다양한 상품권들이 구매를 기다리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나에게 있는 것이 제로페이인지, 아니면 지역화폐인지 아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휴대폰의 앱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제로페이 앱을 켜면 그것이 제로페이이고, 서울페이 앱을 켜면 서울페이인 것입니다.

정부에서 주도하기 때문에 헷갈리게 생각하는 분들이 많으나 휴대폰의 앱 만으로도 충분히 다름을 알 수 있습니다.

자 그럼 제로페이 온누리상품권 사용처를 알아보겠습니다. 이 역시 복잡하니 목록으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짧고 굵게 3가지로 갑니다.

  • 사장님께 물어본다.
  • 가맹점 표시를 찾는다.
  • 지맵 어플을 이용한다.

당연하지만 중요한 이야기입니다. 특히 사장님께 물어볼 때는 ‘사장님 제로페이 되요?’이렇게 물어보시면 안됩니다. 반드시 ‘사장님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되요?’라고 물어봐야 합니다.

사장님 중에는 제로페이와 서울페이를 헷갈리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세 번째로 지맵 어플은 휴대폰 어플 중에 Zmap라는 어플이 있습니다. 이 어플을 설치하면 주변에 상품권을 쓸 수 있는 가맹점이 뜹니다. 그것을 이용해도 좋겠습니다.

제로페이 온누리상품권 사용처와 차이 요약

제로페이건 모바일 온누리상품권이건 사실 별로 중요하지는 않습니다. 소비자는 그냥 편하게 쓰면 됩니다. 그러나 플랫폼 별로 가맹점이 다르기에 알아둬야 합니다.

사실 중요한 것은 제로페이와 모바일 온누리상품권이 아닙니다. 진짜 차이는 제로페이와 서울페이 입니다. 이 둘을 헷갈리면 서울 생활이 힘들어 질 수도 있습니다.

아, 그리고 안타까운 소식은 모바일 온누리상품권은 더 이상 판매하지 않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 점도 참고하시어 남아있는 상품권이라도 알차게 쓰시기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더 좋은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