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 추가 합격 절차와 숨은 팁 3가지 알아보기

2024 대입 관련 수시 추가 합격 절차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수시 1차 지원이 끝난 지금, 이제 얼마 후에 수시 2차도 지원이 시작됩니다. 아시겠지만 수시 1, 2차로 나눠진 대학은 전문대학입니다. 4년제 일반대학은 수시 2차가 없습니다.

아마도 안타깝게도 수시 1차 등록에서 예비 번호를 받은 학생들은 지금쯤 수시 2차를 준비하면서도 내심 수시 1차의 추가 합격을 기대하고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수시 추가 합격이 이루어지는 방법과 빠르게 등록하는 법을 말씀드리려 합니다.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힘 내시고 아래 글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수시 추가 합격 방법 포스터

수시 추가 합격 절차

일단 수시 추가 합격이 진행되는 절차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내용은 간단한데 막상 닥치면 혼란이 오는 것도 사실입니다.

  • 수시 1차 결과 예비 순위 번호를 받는다. 수시 1차는 일단 불합격.
  • 수시 2차 응시 여부와 상관없이 12월 둘 째주부터 대학마다 추가 모집을 실시함.
  • 처음 원서 썼을 때 적어 놓았던 전화번호로 대학마다 전화를 돌린다.
  • 예비 1번부터 순차적으로 전화 걸어 입학여부를 확인한다.
  • 모집인원이 다 찰 때까지 계속 전화를 돌린다.
  • 모집인원이 다 차면 종료한다.

이렇게 진행이 됩니다. 간단합니다. 중요한 것은 대학마다 추가모집을 실시하는 날짜가 다릅니다. 대부분 12월 둘째 주부터 셋째 주까지 진행합니다.

하지만 하루나 길어도 이틀 사이에 모두 마감이 끝납니다. 일단 내가 응시한 대학의 추가 합격 통지 날짜를 정확하게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수시 추가 합격 전화가 오면 바로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학마다 전화를 거는 빈도는 다릅니다. 하지만 두 세 번 걸어서 받지 않으면 바로 다음 예비 번호로 넘어갑니다.

그러니 이 시기에는 모르는 번호로 전화가 와도 바로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점을 명심하시고 시기에 맞춰서 긴장하는 태도로 전환해야 합니다.

추가 합격 예비 번호 확인하는 법

정신 없는 삶 속에서 내가 1차 때 받았던 예비 번호가 몇 번인지 모르는 학생들도 있을 것입니다. 그럴 경우에는 여러분이 접수했던 곳으로 가면 됩니다.

아마도 유웨이 어플라이나 진학사에서 접수를 했을 테니, 그곳에 가셔서 마이 페이지에서 확인하면 됩니다. 거기에 예비합격 번호가 써 있습니다.

그런데 내 예비 합격 번호까지 과연 순서가 돌아올까? 하는 의문을 품을 수도 있습니다. 당연히 그 사실은 누구도 알 수 없습니다.

예비 번호가 한 자리라면 추가 합격 전화가 올 확률은 매우 높습니다. 하지만 그 역시 케이스 바이 케이스이기 때문에 섣불리 판단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참고 할 수 있는 자료는 있습니다. 바로 ‘작년 추가 충원 인원’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그 자료는 각 대학별 입시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찾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설명드리겠습니다.

수시 추가 예비합격순위 자료

위 대학은 삼육보건대학입니다. 서울에 있는 전문대학 중에는 꽤 인기가 있습니다. 의학계열 과목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 삼육보건대학의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전년도 입시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곳을 찾아서 들어가면 위의 이미지처럼 1년 전 수시 1차 모집내용과 끝에는 예비합격 순위까지 나와 있습니다.

예비합격 순위는 작년에 예비합격자의 최종 순번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추가 합격이 아예 없었다면 특성화고 특별전형처럼 순위가 0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간호학과 일반고 특별전형은 예비합격순위가 106번까지 있습니다. 많아 보이긴 하지만 모집인원 자체가 많았기에 거의 세 배수가 돌았다고 보면 됩니다.

위를 표를 기초로 해서 지금 나의 예비번호가 전화가 올 것인가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물론 예측이긴 하지만 그래도 알아두면 도움이 되니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수시 추가 합격 팁 3가지

끝으로 수시 추가 합격 팁을 살짝 말씀드리고 마치겠습니다. 윗 부분의 내용을 정리한다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 응시한 대학의 수시 추가 합격 통보 날짜를 반드시 확인합니다.
  • 대부분 첫 날에 마감되니 첫 날 모르는 전화나 문자는 확인합니다.
  • 작년도 예비충원 인원을 미리 알아 놓으면 마음의 평안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정도는 알고 기다리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반드시 합격의 전화가 올 것으로 믿으며 오늘 내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 다음에 한 번 다루려고 하는데 추가 합격 발표 시기가 되면 아주 못된 보이스 피싱이 활개를 칩니다. 절대 문자나 전화를 통해서 바로 예치금을 입금하진 마시기 바랍니다.

그 내용은 추후에 다시 다루겠습니다. 그리고 수시 2차를 준비하는 분들을 위한 팁을 잘 정리해 놓은 글이 있으니 읽어보고 도움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