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재취업이 힘든 상황이다보니 택시기사 자격과 월급에 대해서 관심들이 많습니다. 택시기사는 승객을 안전하고 편리하게 목적지까지 이동시키는 중요한 직업입니다.
택시기사가 되기 위해서는 특정 자격 요건을 갖추어야 하며, 그에 따른 월급은 근무 형태와 지역에 따라 차이가 납니다. 그래서 오늘을 택시기사 자격과 월급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아시겠지만 택시는 일단 회사 택시와 개인 택시로 나눠집니다. 당연히 회사 택시보다는 개인 택시가 더 까다롭고요. 일단 택시기사 자격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택시기사 자격
택시기사 자격을 갖추려면 1종 보통 면허 이상의 자격이 있어야 하며, 택시운전자격증을 취득해야 합니다. 아래는 택시기사가 되기 위한 주요 자격 요건입니다.
(1) 1종 보통 면허
- 1종 보통 면허 또는 2종 보통 면허 소지자는 택시기사가 될 수 있습니다.
- 만약 대형 차량 운전이 필요하지 않다면, 2종 보통 면허로도 택시 운전이 가능합니다.
- 면허 취득 후 1년 이상 경과해야 택시 운전자격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택시운전자격증
- 택시운전자격증은 택시 운전을 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자격입니다. 택시운전자격증을 취득하려면 다음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 1종 또는 2종 보통 면허 취득 후 1년 이상 경과
- 교통안전교육 이수
- 택시 자격시험 합격
- 택시 자격시험은 교통안전법, 운전자의 기본 의무, 교통사고 대처 요령 등의 내용을 포함하며, 필기시험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3) 교통안전교육 이수
- 택시기사 자격을 위한 택시 운전자격증을 취득하려면 교통안전교육을 반드시 이수해야 합니다. 교육은 교통안전공단에서 제공하며, 교통사고 예방, 응급처치 방법, 운전자 윤리 등 택시 운전에 필요한 실무 내용을 포함합니다.
(4) 신체검사
- 택시기사가 되기 위해서는 신체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특히, 시력, 청력 등 운전에 필요한 신체 조건이 중요하며, 적합 판정을 받아야 자격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2. 택시기사 월급 (수입)
택시기사의 수입은 근무 방식(법인택시 또는 개인택시), 지역, 근무 시간 등에 따라 크게 차이가 있습니다. 택시기사의 수입은 기본급보다는 운행 실적에 따른 수입이 중요한데요, 주로 월급제나 수입금 배분제로 급여가 책정됩니다.
(1) 법인택시 월급
법인택시 기사들은 회사 소속으로 일하며, 일정한 월급을 받습니다. 대부분 기본급 외에 운행 실적에 따른 추가 수입이 발생합니다.
- 초봉: 법인택시 기사의 초봉은 지역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월 200만 원에서 250만 원 정도입니다.
- 추가 수입: 승객을 많이 태울수록 수입이 늘어납니다. 법인택시는 보통 수입금 배분제를 사용하는데, 일정 금액을 회사에 납부하고 나머지를 기사 수입으로 가져가는 방식입니다.
- 예를 들어, 하루 수입이 20만 원이고, 그중 10만 원을 회사에 납부하면, 나머지 10만 원이 기사의 수입이 됩니다.
(2) 개인택시 수입
개인택시 기사는 스스로 택시를 운영하며, 모든 운행 수입을 자신의 수입으로 가져갈 수 있습니다. 개인택시 면허는 법인택시에 비해 자율적이지만, 초기 투자비용(면허 취득 비용, 차량 유지비 등)이 큽니다.
- 월 수입: 개인택시 기사의 수입은 운행량에 따라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월 300만 원에서 400만 원 수준입니다.
- 변동성: 개인택시는 운행하는 시간과 승객 수에 따라 수입이 달라지기 때문에, 수입의 변동성이 큽니다. 성수기에는 높은 수입을 올릴 수 있지만, 비수기에는 수입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3) 수입 구조 요약
유형 | 월급 및 수입 |
---|---|
법인택시 | 기본급 약 200만 원~250만 원, 추가 수입 가능 (수입금 배분제) |
개인택시 | 평균 월 300만 원~400만 원 (운행 시간과 승객 수에 따라 변동) |
3. 택시기사의 근무 환경과 장단점
(1) 근무 환경
- 교대 근무: 택시기사들은 보통 교대 근무를 하며, 주간 근무와 야간 근무로 나뉩니다. 야간 근무는 추가 수입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더 많지만, 피로가 쌓일 수 있습니다.
- 근무 시간: 법인택시 기사들은 보통 1일 2교대로 일하며, 하루 12시간 근무가 일반적입니다. 개인택시 기사들은 근무 시간을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지만, 더 많은 수입을 원할 경우 장시간 운행해야 할 수 있습니다.
(2) 장점
- 자유로운 근무 시간: 특히 개인택시 기사는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 자유롭게 일할 수 있습니다. 출퇴근 시간이나 주말 근무 여부를 스스로 조정할 수 있어 일과 삶의 균형을 맞추기 쉬운 편입니다.
- 추가 수입 가능성: 야간 근무나 주말 근무를 통해 추가 수입을 올릴 수 있습니다. 승객이 많은 지역에서 근무하면 수입을 더 높일 수 있습니다.
(3) 단점
- 장시간 운전: 장시간 운전을 해야 하므로 육체적 피로가 쌓일 수 있습니다. 특히 교통 체증이 심한 지역에서는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 수입의 변동성: 승객 수에 따라 수입이 달라지기 때문에, 수입이 일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특히 개인택시는 성수기와 비수기에 따른 차이가 클 수 있습니다.
4. 택시기사의 장래성
택시기사 자격에 의한 택시기사는 대중교통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며, 특히 중장년층이나 퇴직 후 새로운 일자리를 찾는 사람들에게 매력적인 직업입니다.
자율적인 근무 환경과 고용 안정성 덕분에 많은 사람들이 선택하고 있으며, 교통 수요가 꾸준히 유지되기 때문에 장래성도 밝은 편입니다.
(1) 자율주행과의 관계
- 자율주행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택시업계에도 변화가 예상되지만, 완전 자율주행이 상용화되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택시기사의 역할은 당분간 계속 필요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2) 지역별 택시 수요
- 대도시에서는 택시에 대한 수요가 높기 때문에 안정적인 수입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특히 관광지나 교통이 혼잡한 지역에서는 택시 이용률이 높은 편입니다.
5. 택시기사 자격과 월급 요약
항목 | 내용 |
---|---|
자격 요건 | 1종 또는 2종 보통 면허, 택시운전자격증 필요 |
법인택시 월급 | 월 200만 원~250만 원 (수입금 배분제) |
개인택시 월급 | 월 300만 원~400만 원 (운행 시간에 따라 다름) |
근무 환경 | 교대 근무, 야간 근무 가능 |
장점 | 자율 근무 가능, 추가 수입 가능 |
단점 | 장시간 운전, 수입 변동성 |
결론
택시기사는 자율적인 근무 환경과 안정적인 수입을 제공하는 직업으로, 특히 퇴직 후 새로운 직업을 찾는 분들에게도 적합합니다.
택시기사 자격은 택시운전자격증을 취득하고 나면, 법인택시와 개인택시 중 자신의 상황에 맞는 선택을 할 수 있으며, 근무 시간과 노선에 따라 수입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택시기사 자격과 월급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무래도 재취업 할 때 선호하는 직장 중에 하나이니 잘 알아보고 접근하셨으면 합니다.
더 자세한 사항과 시험 일정은 ‘한국교통안전공단’에 가서 확인해 보시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