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경의중앙선 늦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최근에는 철도 노조 태업으로 인해서 연착이 된다고 합니다. 그 전에는 태풍으로 인해 연착 됐습니다. 그 전에도 뭔가 있었습니다. 때마다 경의중앙선 늦는 이유는 바뀌면서 결국 항상 결과적으로는 지연입니다. 그래서 진짜 이유를 살펴보려고 합니다.
‘경의중앙선’은 ‘문산역’과 ‘서울역’, 그리고 ‘문산역’과 ‘용문역’을 연결하는 대한민국의 주요 철도 노선입니다. 경기 서북부의 핵심 대중교통 인프라 입니다.
하지만 최근 몇 년 동안 통근자들은 이 노선에서 빈번한 연착을 경험하여 불편을 겪었습니다. 왜 이렇게 매번 연착이 되는지, 경의중앙선 늦는 이유는 진짜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경의중앙선 늦는 이유와 경의중앙선 역사
일단 ‘경의중앙선’ 자체가 낯선 분들을 위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경의중앙선’은 파주, 일산 중심의 서북부를 시작으로 서울역과 용산역으로 갈라지는 노선입니다.
용산역으로 갈라진 노선은 다시 경기동북부의 용문까지 연결되는 상당히 긴 노선입니다. 편도 3시간이 넘게 걸리는 노선으로 경기도에서 서울로 들어오는 중요한 노선 중 하나 입니다.
특히 파주, 일산의 신도시가 많이 생기면서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었으나 출퇴근 시간을 제외하고는 아직도 20분에 한 대씩 열차가 오는 상황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그런 와중에 그 열차마저 다양한 이유를 들어가면 연착과 지연이 되니 이제는 경의중앙선 늦는 이유 자체를 궁금해 하지 않을 정도가 된 것입니다.
경의중앙선의 역사
아주 먼 과거에 경의중앙선은 서울역과 신의주역을 연결하던 간선철도 노선이었으나, 한반도 분단 이후 문산역까지만 운행되었습니다.
그 후에 남북 철도 복원에 따라 도라산역과 임진강역이 개통되었고, 수도권 전철 경의·중앙선으로 통합 되었습니다.
현재는 도라산역, 임진강역, 문산역부터 용문역, 지평역, 서울역까지 운행되며, 총 다섯 개의 급행열차 노선이 있습니다. 하지만 급행은 출퇴근 시간을 제외하고는 극히 적어서 탈 기회가 많지는 않습니다.
특이하게 ‘문산역-서울역’과 ‘문산역-용산역-용문역’으로 이어지는 두 가지 노선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원래 경의선(‘문산역-서울역’)과 중앙선(‘용산역-용문역’)이 나눠져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 후 경의선과 중앙선이 합쳐지면서 ‘경의중앙선’이라는 이름이 생겨났습니다. 그래서 노선이 중간에 갈라지는 형태가 된 것입니다.
경의중앙선 늦는 이유 3가지
‘경의중앙선’은 출퇴근 시간에 서울행과 용문행이 번갈아서 오는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가장 혼잡한 출퇴근 시간마저 약 10분 간격으로 열차가 운행됩니다.
경기도 고양시는 인구 100만이 넘는 거대 특례시입니다. 게다가 파주시는 계속 신도시가 생겨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출퇴근 시간대는 늘 지옥철로 변해버리는 상황입니다.
기차가 늦는 이유는 참으로 다양할 것입니다. 하지만 지옥철로 변해버린 상황에서 지연과 연착까지 된다면 정말 심각한 상황인 것은 맞습니다.
이렇게까지 늦는 이유를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아, 연착 때 노래 듣기 편한 블루투스 이어폰 하나 소개해 드립니다. 골전도 이어폰이라서 귀가 전혀 아프지 않습니다.
선로 용량 부족
경의중앙선은 경춘선, 서해선, 공항철도와 선로를 공유하고 있어 열차들이 서로 방해를 받기 쉽습니다. 특히 청량리~망우 구간은 선로가 한 개밖에 없어 열차들이 기다려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게다가 최근에는 강원도 쪽에서 오는 ITX열차까지 지나가다 보니, 열차의 지연까지 ‘경의중앙선’이 떠 안아야 하는 현상이 자주 일어나고 있습니다.
시간표 불일치
‘경의중앙선’은 정해진 시간표를 잘 지키지 못하고, 열차마다 배차 간격이 너무 길어서 승객들이 정확한 시간에 승차 할 수 없습니다.
열차의 지연은 연쇄적으로 발생하여 오차 시간이 커지기도 합니다. 게다가 급행과 타 열차가 선로에서 꼬이면 그것을 처리하는데 오랜 시간이 소요되는 일이 많습니다.
운행 계통 복잡
경의중앙선 늦는 이유 중 마지막은 바로 운행 계통이 복잡하다는 것입니다. 서울역, 지평역, 용문역, 덕소역 등 여러 종점을 가지고 있어 운행 계통이 복잡합니다.
게다가 중간에 갈라지는 형태의 노선이다보니, 기본적으로 한 선로에 두 가지 전철이 다니는 형국입니다. 이로 인해 열차들이 교차하는 경우가 발생하여 지연이 생기기도 합니다.
사실 오늘도 ‘경의중앙선’은 지연되었습니다. 답답한 마음에 경의중앙선 늦는 이유의 속사정에 대해서 궁금해서 조사한 결과를 함께 나누고 싶어서 알려드립니다.
지하철은 서민 생활의 발과 같은 소중한 자원입니다. 일단 경기도에서 ‘경의중앙선’을 탄다는 의미는 출 퇴근 시간이 최고 1시간은 넘는다는 뜻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런 힘든 삶에 좀 더 쾌적한 출퇴근 길이 될 수 있도록 하루빨리 개선이 되었으면 합니다. 여러분들도 ‘경의중앙선’ 이용시에는 항상 실시간 검색으로 열차의 상황을 확인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경의중앙선’ 늦는 이유 3가지와 경의중앙선의 역사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정보가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지하철 하차 후에 도보로 이동하실 때, 걸으면서 돈 버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정부시행 정책이니 믿으셔도 됩니다.